전립선염 진단 전립선클리닉 > 전립선염 진단/치료 > 전립선염 진단
전 남성 비뇨생식기질환의 25%를 차지할 정도로 흔한
전립선클리닉
전립선염 진단

전립선염의 진단 과정에서 중요한 것은 다른 질환과의 감별입니다. 전립선염에 의한 증상들이 다른 비뇨기 질환 증상들을 모두 포함하기 때문에 특히 전립선 암이나 방광암과 같은 중한 질환과 감별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세균성인지 비세균성인지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달라지기 때문에 전립선염의 원인을 밝혀내는 것도 중요한 과정입니다.

서울비뇨기과에서는 서울대 병원에서 실시하고 있는 동일한 검사 방법을 최신 장비를 통해 지원하여 빠르고 정확한 결과를 얻어 환자에게 도움이 될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전립선염 진단 과정]
일차적으로 전립선염의 진단은 전립선액(EPS), 전립선마사지 후 첫 소변 혹은 정액에서 세균과 백혈구의 증가여부로 진단하게 됩니다.
추가로 개개인의 생활습관이나 병력이 전립선염 진단에 중요한 작용을 하기 때문에 환자의 병력을 충분히 청취하여 정확한 진단을 내립니다.
1차 소변, 전립선액 또는 정액, 전립선마사지(정액검사) 후 첫 소변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전립선염증을 진단합니다.
전립선액이나 정액에 기준치 이상의 백혈구수가 관찰되거나 백혈구 집합(clust of WBC)이 보이면 전립선염으로 진단합니다.
전립선염으로 진단되면 전립선액 균배양 검사 및 PCR검사를 통해 세균감염여부를 확인하게 됩니다.
01. PCR 유전자 검사/세균배양검사
분자 생물학(Molecular Biology)의 최첨단 기법인 중합효소연쇄반응(PCR)을 이용하여 일반 배양에서 자라지 않는 전립선염의 원인균과 이들 세균의 항생제에 대한 감수성 및 내성 여부를 알아내는 빠르고 정확한 검사방법입니다.
02. 전립선 초음파 검사
경직장초음파를 통해서 전립선의 크기, 이상유무, 기타 질환유무를 정밀하게 확인할 수 있으며 전립선 비대증, 전립선암 혹은 요도경부협착 등 감별진단에도 유용합니다. 만성전립선염의 경우 전립선실질의 반향을 볼 수 있고, 그 외 피막이 불규칙하게 두꺼워지고, 전립선주위 정맥들이 확장돼 있으며, 전립선결석(석회화)도 흔하게 관찰됩니다.
03. 요속 검사
요속검사는 실제 배뇨상태를 정밀하게 측정할 수 있는 방법 중의 하나로 컴퓨터로 연결된 배뇨기기 앞에서 직접 소변을 보는 검사입니다. 요속검사를 하면 배뇨시 최고 요속, 배뇨량, 잔료량 등을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폐색의 정도와 방광의 기능을 판단하고 치료방법과 약물선택을 하는데 유용한 검사법입니다.
개인정보취급방침 이용약관 비급여진료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