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실금 치료/예방 여성비뇨클리닉 > 요실금 > 요실금 치료/예방
말 못할 여성의 고민 서울비뇨기과가 지켜드리겠습니다
여성비뇨클리닉
요실금 치료/예방
01. 요실금 검사
기본적인 검사로는 신체검사, 병력 등에 대한 문진 및 소변검사, 배뇨일기작성, 요실금유발검사, 패드검사 등이 있으며, 요역동학검사에 의한 방광기능의 이상 여부 및 요도괄약근의 약화정도를 측정하여야 하며, 필요시 초음파나 방광내시경검사를 시행합니다.
02. 요실금 치료
중년 여성의 30~40%에서 유발되는 요실금의 가장 문제는 시간이 감으로 해서 병의 증상이 완화되는 것이 아니라 점점 악화되는 것이며 폐경기 이후에는 그 증상의 강도가 더욱 심해집니다. 그러므로 요실금은 일시적인 증상이 아니라 치료해야 할 여성의 중요한 질환입니다.
케켈운동/골반바닥근육훈련 (Kegel exercuse / Pelvic floor muscle training)
항문 올림근 중 특히 방팡과 요도를 지지하는 두덩꼬리근을 환자가 직접적으로 수축과 이완을 반복하는 방법으로 요실금의 정도나 연령, 동반되는 골반 장기탈출 여부에 상관없이 일차적인 치료로 권할 수 있습니다.

항문을 조이듯 6초에서 8초간 최대로 오므리고 다시 같은 기간 동안 서서히 항문을 풀어주는 운동을 한번에 8~12번 가량 시행하는 것을 한 세트로 하고, 한 세트가 끝날 시에는 항문을 빠르게 5~10번 가량 수축하여야 마무리합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매일 하루에 5세트씩 진행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생되먹임 (Biofeedback, 바이오피드백)치료
생되먹임치료는 어떠한 신체 기능에 대해 조절하는 능력을 훈련할 때 그 신체 기능에 대한 정보를 주면서 훈련하는 일련의 방법들을 말합니다. 요실금 치료에서는 골반바닥근훈련에 주로 이용되고 단순하게 질 내에 원불모양의 기구 (Vaginal cone)를 삽입한 상태에서 훈련하는 방법부터 병원에서 질 내 혹은 항문 내에 압력 및 전기신호를 감지하는 기구를 삽입하여 관련된 정보를 컴퓨터를 이용하여 시각적으로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체외자기장치료
스스로 골반바닥근육훈련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하여 기계를 사용하여 골반근육을 직접 자극시키는 치료법입니다.
03. 요실금의 수술적치료
여성에게 가장 흔한 복압성 요실금에 대한 치료로는 약물요법, 골반저근운동, 전기자극치료, 바이오피드백, 체외전자기장치료 등의 비수술적 치료법이 있으나 재발율은 수술적 치료에 비하여 높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다양한 약물의 개발로 약물 치료의 효과가 높아 졌으며 요실금 체조를 꾸준히 병행한다면 어느정도 증상 호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방법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 여러가지가 있으나 널리 사용되는 것은 슬링술식이며 한편으로는 비교적 간단한 수술법인 TOT (Trans -Obturator tape)를 이용한 방법이 도입되어 수술에 의한 합병증 및 수술시간을 단축하였고 재발율도 많이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TOT를 이용한 수술은 30분 정도로 짧으며 당일퇴원이 가능하며 1년이상의 추적결과에서 90%이상의 높은 성공률을 보이고 있으며, 5년이상의 추적결과에서도 좋은 치료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TOT 수술은 복부가 아니라 폐쇄공 (obturator foramen)으로 테이프를 통과시켜 해부학적으로 신경과 혈관을 피할 수 있고, 방광에 대한 손상도 거의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만약 방광의 위치 변동이 심하거나 방광이 많이 쳐진 방광류가 동반된 경우에는 이의 수술적 교정과 함께 시행됩니다.
개인정보취급방침 이용약관 비급여진료비